사항(four-placed) 관계로서 대조 인과에 대한 평가 (I) : 사항 대조 관계에 대한 노스콧(Northcott 2008)의 정의를 중심으로 : On Contrastive Causation as Four-Placed Relation (I):Northcott's(2008) Definition of Four-Placed Relation

Keywords causecausationcontrastcounterfactualfour-placedindeterministicprobability trajectory대조반 사실비결정사항원인인과확률 궤적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사항 관계(four-placed) 인과에 토대한 대표적인 인과 이론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사항 관계로서 인과에 대해 노스콧(Northcott 2008)이 발전시킨 정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 정의가 인과 이론을 형성하는 데 적절한 역할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밝힌다. 노스콧(Northcott 2008)의

논의에서 핵심은, 히치콕(Hitchcock 2003)이 제시한 사항 대조 인과의 정의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그 보다 발전된 정의를 제시하는 데에 있다. 필자는, 노스콧(Northcott 2008)의 새로운 두 조건과 이에 토대한 사항 대조 인과의 정의에 문제들이 있으며, 이들 문제가 시공간 상의 비결정적 인과 연결을 고려하지 않는 데에 있음을 지적한다. 사항 대조

인과가, 인과를 해명하는 이론으로서 그리고 인과적 설명과 인과적 판단을 위해서도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다. 이를 보여주기 위해 여러 사례로 사항 대조 인과가 부딪히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다음으로,확률 궤적 이론을 소개하고 이 이론이 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여 사항대조 인과를 보완할 수 있는지, 더 나아가 어떻게 사항 대조 인과 이론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