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영구평화론과 그에 대한 현재적 논의

인류의 영원한 평화는 과연 달성 가능한 일일까? 인류의 지난한 갈등의 역사를 돌아보았을 때, 이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처럼 느껴진다. 그렇다면 인류에게 평화라는 것이 필요하기는 한 것일까? 어떤 이들은 전쟁을 극단적으로 찬양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전쟁이 가져다주는 사회의 정화 기능을 강조하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전쟁이 가져다주는 실존적인 상황을 예찬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본다면, 평화상태의 대립항으로서의 전쟁상태가 반드시 지양되어야 할 이유도 없으며, 역으로 평화상태를 반드시 추구해야 할 이유만도 없을 듯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