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 경영의 불가피한 개혁

박사과정을 하면서 학문적 호기심도 있고, 경제문제를 탐구해보고자 하는 마음에서 곧잘 한국 친구들에게 오늘날 한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

는지 자연스럽게 물어보곤 한다. 어떤 사람은 선진국이라 말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개발도상국이라 말하기도 하지만 대다수는 한국이 세계 일류 국가가 될 만한 번영과 발전에는 아직 미치지 못한 개발도상국이라고 여긴다. 개인적으로, 한국의 경제발전이 어찌나 급속도로 이뤄졌는지, 이곳에 사는 사람들조차 자신들이 흔히 말하는 선진국과 같이 번영과 풍요와 현대화된 사회에 살고 있다는 사실조차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