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음각이 있는 3차원 초음속 흡입구 주위의 유동진동 해석 : NUMERICAL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AROUND 3-D SUPERSONIC INLET AT VARIOUS ANGLE OF ATTACK

Abstract

받음각(AOA, angle of attack)이 있는 3차원 초음속 흡입구의 비점성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받음각은 0°, 3°의 작은 각과 5°, 7°, 10°의 높은 받음각이 있는 경우에 대해 계산을 수행하였다. 또한 5개의 받음각에 대해 입출구비를 0.00에서 2.42까지 변화시켜가며 계산을 수행하였다. 입출구비는 입구에서 가장 작은 면적을 가지는 목의 넓이와 출구의 가장 좁은 목 넓이의 비로 정의 하였다. 받음각이 높아짐에 따라 흡입구 내부 벽면에 작용하는 압력 비대칭성과 주진동수 변화의 경향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특정 단면에서 물성치 분포를 관찰하였고 이로 인한 유동패턴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