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매체 경험의 유형 분류를 통한 인터랙션 스타일에 관한 연구

Interaction Style based on Categorizing Web Experience

웹 매체는 단 기간 내에 기술발전에 힘입어 복합적인 경험을 주는 매체로 성장했으며 특히 웹 인터랙티비티는 디자인 및 기술 구현 방법에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는 인터랙션 스타일을, 행위 및 경험의 관점에서 학문적으로 체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기존의 웹사이트에서 인터랙션 유형들을 조사하고, 조사된 유형들을 통해 인터랙션의 기본 구조 체계를 정의한다. 인터랙션 기본 구조 체계를 기준으로 조사된 유형을 크게 Behavior·Design·Function Factor 로 분류하고 각각의 분류마다 세부 항목들을 도출한다. 도출된 세부 항목과 기본 구조 체계의 진행과정을 참조하여 인터랙션 매트릭스를 제작한다. 인터랙션 매트릭스에서는 조사된 유형을 프로토타입으로 표현하고, 수집 못한 유형은 프로그래밍적인 조합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또한 인터랙션 매트릭스에서는 전체 유형에 대한 특정 유형의 비율을 알 수 있으므로, 기존의 인터랙션 유형에서 나오지 못한 새로운 인터랙션 유형을 제안할 수 있게 된다. 연구 결과, 그룹 관계 요소로 이루어진 유형으로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 스타일을 제안할 수 있다.

복합학; web; interac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