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TV광고의 인터랙티비티 증가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 변화 연구

A study of the effects of interactivity of interactive TV advertising on users satisfaction

본 연구는 최근 대중화되고 있는 인터랙티브 TV에서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인터랙티브 광고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도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인터랙티비티의 정도가 높아질 수록 사용자의 통제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이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터랙티브 TV라는 매체의 수동적이며 엔터테인먼트적 성격이 강한 특성을 반영하여 사용자 만족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Kano model과 CPV개념을 적용하여 예측해 본다. 본 연구 결과, 인터랙티비티가 매우 높아지는 경우 오히려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중간 단계의 인터랙티비티를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TV 광고에서 그 만족도가 가장 높으며 attractive quality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복합학; 인터랙티브 TV; 인터랙티브 광고; Kano model; CP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