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 새로운 교육 방식의 실험의 장으로서 대학원 강의

우리 학교처럼 최고 학부로서 교육의 전통이 장구한 학교에서는 그동안 수많은 명강의의 신화를 낳은 선배 교수님들이 계셨지만, 이제 세상이 변한 탓일까, 개개인이 직접 얼굴을 대면하거나 전화선을 통한 음성으로만 접촉할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개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빠른 발전으로 굳이 전통적인 방식의 강의를 고집할 필요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 것 같다. 이 때문에 과거처럼 수업이 강의실에서만 이루어지던 시대에는 전설적인 교수의 강의록과 판서, 학생들의 부지런한 필기, 수업이 종료한 후에 이루어지는 짧은 질문과 응답이 대학 강의의 상징이었다고 시작하는 것 같다. 인간적인 체취를 느낄 수 있었던 과거의 명강의들을 더 이상 원래의 방식 그대로 들을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은 물론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이러한 경향자체는 앞으로도 상당 시간 강의를 수행해야 할 사람의 입장에서는 주목해두어야 할 일인 것 같다.

온라인 홈페이지; 대학원 강의; 전문성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