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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보고] 새로운 교육 방식의 실험의 장으로서 대학원 강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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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신동훈 | - |
dc.date.accessioned | 2009-08-31T23:53:09Z | - |
dc.date.available | 2009-08-31T23:53:09Z | - |
dc.date.issued | 2006-06 | - |
dc.identifier.citation | 가르침과 배움, Vol.10, pp. 25-31 | - |
dc.identifier.uri | http://ctl.snu.ac.kr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310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 학교처럼 최고 학부로서 교육의 전통이 장구한 학교에서는 그동안 수많은 명강의의 신화를 낳은 선배 교수님들이 계셨지만, 이제 세상이 변한 탓일까, 개개인이 직접 얼굴을 대면하거나 전화선을 통한 음성으로만 접촉할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개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빠른 발전으로 굳이 전통적인 방식의 강의를 고집할 필요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 것 같다. 이 때문에 과거처럼 수업이 강의실에서만 이루어지던 시대에는 전설적인 교수의 강의록과 판서, 학생들의 부지런한 필기, 수업이 종료한 후에 이루어지는 짧은 질문과 응답이 대학 강의의 상징이었다고 시작하는 것 같다. 인간적인 체취를 느낄 수 있었던 과거의 명강의들을 더 이상 원래의 방식 그대로 들을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은 물론 유감스러운 일이지만. 이러한 경향자체는 앞으로도 상당 시간 강의를 수행해야 할 사람의 입장에서는 주목해두어야 할 일인 것 같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 - |
dc.subject | 온라인 홈페이지 | - |
dc.subject | 대학원 강의 | - |
dc.subject | 전문성 확보 | - |
dc.title | [연구 보고] 새로운 교육 방식의 실험의 장으로서 대학원 강의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가르침과 배움 | - |
dc.citation.endpage | 31 | - |
dc.citation.pages | 25-31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volume | 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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