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neously Typed - 디지털 정보의 오류가 주는 미학적인 경험에 대한 고찰 : Erroneously Typed : New Perspective on Aesthetic Experiences created by Erroneous Information

Abstract

정보를 보는 기술적/사회과학적 관점을 벗어나 예술 문화적 관점에서 손실된 정보가 가지는 미학적, 예술적 함의를 읽어낼 수 있다면 이러한 정보의 오류가 주는 과정과 결과도 하나의 예술적 기법이자 문화적 경험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이미지의 전송과 정과 저장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전형적인 정보의 손실과정과 결과를 어떻게 예술적 경험으로 시각화하여 표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미디어 아트 작업을 통해 고찰해 보았다. 또, 이렇게 의도적인 오류 상황을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들도 일반적인 예술작품에 노출된 관객들에게 하나의 예술 경험으로 인식가능 한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