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롯이 삶과 마주하는 글쓰기

Abstract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는 2010년부터 3년째 "한국 대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분석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이 연구는 4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활동과 생활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 특징과 문제점 등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가 추진되게 된 배경에는 한국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 자리하고 있다. 1960년대 취학률 5.5%에 불과하던 한국대학교윤은 198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10년 현재 대학교육 학령인구(만 18세~21세) 중 70% 정도가 대학에 다니고 있다. 대학교육에 대한 접근 기회가 어느 국가보다도 보편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대학교육 기회의 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