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 대한 메타적 이해

학술적 글쓰기를 할 때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학술적 글쓰기가 대상에 대한 기술(description)인지 아니면 재현(representation)인지에 대한 고민이다. 학술적 글쓰기에는 어떤 의미로든 객관성이 요구되는데, 기술과 재현에 대한 고민은 글쓰기의 객관성이 어떻게 확보되는가에 대한 메타적 이해와 연동되어 있다. 글쓰기를 기술로 이해하는 것은 기술의 대상과 기술이 완전히 일치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즉, 기술된 바와 사실이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과학적 글쓰기나 사회과학 글쓰기를 하는 학생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