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농민에서 기업가로 : 북경 절강촌(浙江村) 유동인구(流動人口)의 사회계층분화 : From Illegal Migrants to Legal Businessmen: social Stratification Development among Floating Population (Liudong Renkou) of a Migrant Community, Zhejiangcun (Zhejiang Village), in Beijing

Abstract

개혁·개방기 형성된 유동인구 집단거주지로서의 절강촌의 발전과정은 개혁·개방의 진행에 따라 중국사회에 지속적인 계층분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절강촌의 사례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절강촌의 사례는 계층분화의 정도에 따라 국가-사회간의 연계가 끊임없이 재구성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절강촌의 사례는 사회계층 분화 결과 출현한 절강촌의 유동인구 엘리트들이 그들의 경제적 영향력을 바탕으로 하여 정치적, 법적, 행정적 영역에서도 합법적인 엘리트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정치적 영역에서의 사회주의 체제유지와 경제적 영역에서의 시장경제 도입이라는 개혁·개방기 중국사회의 두 가지 기본원칙이 증대하고 있는 시장의 힘에 의해 흔들리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절강촌의 사례는 불법적인 신분이었던 절강촌의 유동인구가 시장의 힘을 통해 호구제도의 제약을 넘어 합법적인 신분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는 정치적 영역에서의 사회주의 체제유지와 경제적 영역에서의 시장경제 도입이라는 개혁·개방기 중국사회의 두 가지 기본원칙이 증대하고 있는 시장의 힘에 의해 변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