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시 - 그 3. 호수(湖水)와 못

호수와 못을 합쳐 호택(湖澤)이나 지택(池澤)이라고도 한다. 호수는 못보다 훨씬 크고 연안식물이 침입할 수 없을 정도로 수심이 깊은 것을 말한다.

호수는 지방 명이나 유래 또는 지리적 특징에 따라 이름이 여러 가지로 지어진다. 생성성인(生成成因)으로 본 분류에도 그 종류가 매우 많다. 침식(侵蝕)과 퇴적작용(堆積作用)으로 인해 생겨난 것으로는 하류(河流)의 침식으로 만들어진 하식호(河蝕湖), 빙하의 침식에 의해 생긴 빙식호(氷蝕湖), 빙하의 퇴석물(堆石物)로 인해 형성된 빙하호(氷河湖), 사태나 화산분 출물로 인해 강이나 만(灣) 따위를 폐쇄한 언색호(堰塞湖) 또는 폐색호(閉塞湖), 해변의 사주(沙洲)나 사취(沙嘴)가 연결된 석호(潟湖) 등이 있고, 화산활동(火山活動)에 의한 화산호(火山湖), 화구에 생긴 화구호(火口湖), 일명 칼데라호(caldera lake)와 그 밖에 지각변동(地殼變動)에 의해 생긴 구조호(構造湖)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들은 모두가 자연호(自然湖))에 속하며 인공호(人工湖)와 구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