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그 일을 하시렵니까?

지난 주 나는 모처럼 내가 재직했던 대학에 갔다가 친근하게 지내던 후배교수 방에 들렀었다. 오랜만에 만나서 환담을 나누었다. 그런데 한참을 이야기하다가 이 후배교수가 나에게 선생님 언제까지 그 일을 하시겠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 아닌가.

나는 대학에서 정년퇴임을 하고 나서 얼마 동안을 집에서 쉬다가 지금 서울 시내 변두리에서 조그마한 치과의원을 개원하고 있다.

어떤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후배 치과의사가 운영하던 것을 나보고 자기가 운영하던 치과를 운영해 보면 어떻겠느냐고 하기에 망설이다가 용기를 내어 맡아서 운영을 해 보겠다고 하여 현재까지 내가 직접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