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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내용 조직화 및 학습내용 전달 방식의 전환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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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 |
dc.date.accessioned | 2009-09-02 | - |
dc.date.available | 2009-09-02 | - |
dc.date.issued | 2007-09 | - |
dc.identifier.citation | 가르침과 배움, Vol.15, pp. 28-32 | - |
dc.identifier.uri | http://ctl.snu.ac.kr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441 | - |
dc.description.abstract | 학습동기는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좋은 수업을 이야기할 때 빠트릴 수 없는 부분이다. 교수방법을 논하는 대부분의 교재가어떻게 학습 동기를 높일 것인가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간의 논의에서 학습동기를 일으키는 방법에 대해 공통적으로지적하는 것은 학생은 지적 욕구와 자기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학습동기로 나타나게 되고, 교사가 학생에 대해 높은 기대와 관심을 기울이면 학생의 이런 학습동기를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학습동기를 촉진하기 위해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좋은 수업전략을 쓰게 된다면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수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학습동기를 어떻게 유발할 것인가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와 일반적 원칙을 종합하면, 수업 중에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수준의 교수 전략을 구사할 수가 있다. 이를 항목화해 보면 ① 수업 내용의 조직화 ② 학습내용 전달방식의 전환 ③ 학생에 대한 이해 ④ 교수자와 학생의자기점검 ⑤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촉진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중에서 ① 수업 내용의 조직화 ② 학습내용 전달방식의 전환은 수업의 구조나 내용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번 호에서는 먼저 이 내용을 소개한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 - |
dc.subject | 학습동기를 유발 | - |
dc.subject | 내적동기 | - |
dc.subject | 외적 보상 | - |
dc.title | 수업 내용 조직화 및 학습내용 전달 방식의 전환을 통한 학습동기 유발 전략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가르침과 배움 | - |
dc.citation.endpage | 32 | - |
dc.citation.pages | 28-32 | - |
dc.citation.startpage | 28 | - |
dc.citation.volume | 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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