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S-Space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
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공학과)
Journal Papers (저널논문_산업공학과)
재구매를 고려한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확산 분석 : Diffusion of Mobile Terminal Market: A Model Considering Repeat-Purchase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철용 | - |
dc.contributor.author | 이종수 | - |
dc.date.accessioned | 2009-09-02T02:52:20Z | - |
dc.date.available | 2009-09-02T02:52:20Z | - |
dc.date.issued | 2005-12 | - |
dc.identifier.citation | 정보통신정책연구, 12, 179-201 | en |
dc.identifier.issn | 1229-5981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4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재구매확산모형(repeat-purchase diffusion model)들이 가
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별 재구매 확산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처 음구매자에 의한 확산과 재구매자에 의한 확산을 브랜드 별로 식별하여 분석하고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브랜드 간 경쟁요인을 모형에 반영하였으며, 소비자의 교체 주기에 따른 확산모양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한국의 이동통신단말기시장의 확산에 적용되었으며 분석결과, 처음구매에 의한 제품의 확산 속도보다 재구매에 의한 확산속도가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구매에 의한 확산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는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와 신기술을 이용한 부가기능 확대 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한편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은 모형의 적합성과 예측력에 서 매우 뛰어난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나 국가의 혁신 전 략으로 사용될 경우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en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정보통신정책학회 = Korea Association for Telecommunications Polices | en |
dc.subject | 재구매 | en |
dc.subject | 확산모형 | en |
dc.subject | 이동통신단말이 | en |
dc.subject | Repeat purchase | en |
dc.subject | Diffusion model | en |
dc.subject | Mobile terminal | en |
dc.title | 재구매를 고려한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확산 분석 | en |
dc.title.alternative | Diffusion of Mobile Terminal Market: A Model Considering Repeat-Purchase | en |
dc.type | Article | en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Chul-Yong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Jongsu | - |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공학과)Journal Papers (저널논문_산업공학과)
- Files in This Item: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