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티칭 포트폴리오의 작성과 활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심미자

Issue Date
2008-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Citation
가르침과 배움, Vol.17, pp. 30-36
Keywords
티칭 포트폴리오교수 역량 강화교수활동 성장
Abstract
최근 대학마다 교육의 질적 향상과 수업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전략을 수립, 실행하고 있다.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있어 핵심 요인은 교수자들의 교수 역량이라 할 수 있으며,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중의 하나이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자로서 자신의 성장, 경험, 강점 및 약점을 요약하고 문서화하기 위한 자료들을 선별하여 모아놓은 것으로, 수업 관련 활동의 설명을 위해 선택된 정보와 그 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 자료를 제시한다.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자의 업적 중 연구보다는 교육과 관련하여 수업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수업계획서, 교수방법, 수업자료 및 학생들 학습 결과물과 같은 티칭 효과성의 증거가 될 수 있는 자료 및 자아 성찰을 포함한다. 결과적으로 티칭 포트폴리오는 교수자들의 교수 업적에 대한 양적, 질적 성과를 포함하는 것으로 교수자로서 무엇을 어떻게 해 왔는지, 무엇을 할 계획인지를 논의하는 도구이며 그에 대한 증거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ctl.snu.ac.kr

https://hdl.handle.net/10371/84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