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市 人口成長의 構成要素 : 1960-1966

1960年 센서스 當時 서울市界內의 人口는 2,445,000人으로 集計되었다. 그러나 1966年 센서스 當時의 서울市 居住者는 3,805,000人으로서 1960-1966年 센서스 期間中에 1,360,000人의 增加률 보여주었다. 本 論文은 이러한 人口增加의 構成要素와 同期間中에 서울市 行政區域內에서의 人口成長에 對한 이들 構成要素의 相對的 寄與度를 밝히고자 試圖한 것이다.

理論的으로 特定期間동안의 一定都市의 人口規模는 移入과 移出의 正差(net balance)〔純人口移動量], 出生파 死亡의 正差〔自然增加], 및 區劃變更(佛合) 等 세가지 基本過程의 媒介作 用을 통하여 變化할 수 있다. 만약 人口移動의 流入이 流出보다 크고, 出生數가 死亡數를 능가하고, 都市가 그 境界를 擺張하여 周邊人口地域의 一部를 併合한다면 人口規模는 커질것이다. 이들 構成要素들의 각각은 1960-1966年 期間中 서울市의 高度人口成長率을 기록하는데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