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農村移出者들의 選擇性 : 京離違內 六個村落昭究 事例

韓國의 都市人口는 最近數年동안 急激히 成長하여왔다. 1970年 센서스 速報에 의하면 全國市部의 人口는 約1 千3 百萬으로 全國人口의 4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상당 하는 1949年 센서스의 市部人口의 構成比는 단지 17%에 不過하였다. 16페지의 〈表 1>은1949年 以來의 韓國都市人口의 成長局面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都市人口의 增加는 農村으로부터 都市로의 人口移動이 상당한 部分을 차치하고 있다는 것을 示俊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