格助詞 發達에 대한 試考 : 體言의 語幹末母音 아/으 脫落을 中心으로

國語가 알타이(Altai)語에 屬한다 함은 이제 하나의 상식처럼 된 느낌이다. 그러나 國語가 이들 알타이諸語와 同系임을 말하기에는 아직 많은 問題點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의 하나로 本論考에서 말하고자 하는 格助詞의 比較硏究를 들 수 있을 것이다. 國語의 알타이諸語와의 比較는 아직 日淺할 뿐 아니라, 이에 앞서서 國語의 歷史的 硏究가 아직 充分히 行해져 있지 못하므로, 兩者 卽 알타이諸語와 國語와의 比較에 있어서 흔히 誤謬를 犯할 우려가 많다. 그러므로 이 兩者의 比較에 앞서서 國語가 알타이諸語와의 共同祖語에서 分派한 以後 어떠한 發達過程을 밝아 왔는가를 考究한다는 것은 매우 重要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