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想의 樣相 : 「繼續」ㆍ 「完了」의 生成的 考察

時相(aspect)이란 文法概念은 종래 時制(tense)와 관련되어 논의되어 왔다. 言語개별적인 l形態統辭의 특징과 言語 공통의 意味를 文法範峙 설정 및 그 下位分類의 기준설정에 어떻게 취급하느냐 하는 개개 學者의 記述태도에 따라 傳統丈法에서는 時相과 時制 區分및 分類에 있어 갖가지 樣相을 보이고 있다. 變生文法에서는 時相에 대한 研究는 빛을 보지 못하고 등한시된 부문에 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