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해체분석(lexical decomposition)이라는 것에 대하여

Abstract

변형문법의 표준이폰 (standard theory) 에서는 변형을 어휘삽입변형(lexical transformation)과 비어휘변형(nonlexical transformation)-즉, 문법적변형 (grammatical transformation)ㅡ로 양분하고 이 구분을 근거로 심층구조를 정의한다. 한 문장의 통사구조 (syntactic structure)를 phrase-marker의 연속부로 보고 이들 phrase-marker들이 각기 변형에 의하여 서로 연결된다고 볼 때, 그 문장에 필요한 모든 어휘삽입변형이 모두 적용된 phrase-marker를 그 문장의 심층구초라고 정의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심층구조란 어휘삽입변형과 문법적 변형을 양분하는 분수령과도 같은 phrase-marker 라고 할 수 있다(Chomsky 1971 : 183-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