問答의 話用相

Pragmatic Aspects of Question and Answer

70年代에 들어서서 부터 生成文法과 言語哲學이 관심을 갖고 활발히 연구하고 있는 話行(speech act) 에 대하여 問答(question-answer) 을 중심 a로 삼아 그 形式, 意味, 使用의 記述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중점을, (1) 疑問文l 에 있어서의 인텍스 사용과 屬行動詞(performative verb) 의 통제 (control) , (2) 問答의 形式과 話用上前提(pragmatic presupposition)에 두고, (1)을 논함에 있어서 인렉스 사용이 불필요하며 統制의 원칙만£로 複數疑問詞質問(multiple wh question) 을 기술할 수 있다는 Kuno-Robinson (1 972) 의 주장이 부당함을 보이고 (2) 에서는 會話의 장연에서 應答의 形式이 問答者의 話用上의 前提에 따라 좌우핑을 보임 A로써 Pope (1 97 l)의 贊否質問(yes-no question) 의 問答形분류가 미비함을 지적하고, 나아가 「可能한 應答J (possible answer) 은 Katz (1972) 와 같이 形式에 치중해서 규제되어 질 것이 아니라 問答者間의 話用上의 前提를 포함하는 話行의 측면에서 폭넓게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