討論: 話用論(pragmatics)의 문제

사회 : 오 늘 토론의 주제는 생성문법에 관한 국어 기술의 재검토 가운데 화용론의 부분입니다. 국어의 기솔 을 화용흔적 인 입장에서 검토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세가지 문제점을 제기해 볼 수 있겠읍니다. 첫째 , 화용론 (pragmatics) 이 라는 용어가 어떠한 기원을 가지고 있으며 철학에서의 위치가 어떠한지 둘째 ,국어 기술과 관련하여 speech level 둥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고려할수 있겠고; 세째, 여기서 더 나아가 전제 (presupposition) • 양상 (modali ty ) • 시제 (tense) 등의 문제 들을 고찰할 수 있겠읍니다. 그러면 먼저 pragmatics 라는 용어가 발생하게 된 배경을 철학을 전공하시는 소홍렬 선생님께서 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