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분석의 두 갈래 : 특히 範疇化와 意味公準을 중심으로

Abstract

자연언어의 의미분석을 목적으로 하는 의미론에는 접근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음을 다양한 그 이름에서도 엿볼 수 있다. 認知(cognitive) 의미론, 原型(prototype) 의미론, 틀

(frame) 의미론 등이 있는가 하면, 選別目錄(checklist) 의미론, 形式(formal) 의미론, 진

리조건적 의미론, 모형 이론적(model-theoretic) 의미론, 가능 세계 의미론(possible worlds semantics) 등 가지가지 이름의 의미론이 있다.

다양한 관점과 접근방법의 의미론들 가운데 근래 크게 두 갈래의 경향을 볼 수 있다. 첫째 심리적인 측면의 분석 경향과 둘째 논리적 (또는 數理的) 측면의 분석 경향이 그것이다. 이 두 경향은 서로 경쟁적인 입장을 가지고 발전하고 있는 인상을 주지만, 언어학의 의미론은 이 두 측면의 분석을 합성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이 논문의 요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