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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푸리와 도살푸리와 동살푸리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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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李輔亨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2, pp. 33-44
Abstract
韓國民諂의 音樂的 특징이 地域에 따라 다른 점이 있는 것과 같이 韓國巫歌의 음악적 특징 또한 지역마다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은 대충 알려져 있다. 巫歌의 伴奏로 旅律樂器가 시나위를 演奏하는 地域은 南漢江 以南 小白山服 以西地域이며, 좀 더 자세히 말해서 京廳道南部, 忠淸北道 西部, 忠淸南道, 全羅道, 慶尙道西部이다. 이 地域의 巫歌의 音樂的 特徵을 보면 巫歌의 旅律이 시나위목(육자백이목)으로 되어 있고 巫歌의 伴奏樂器가 피리, 젓대 , 奚琴, 長鼓, 징으로 編成되 어 있고 雄律樂器들이 巫歌伴奏로 시나위를 연주하는 점에서 공통된다. 그러나 巫歌의 長短이름을 보면 地域에 따라 다르게 되어 있으니 시나위圈의 巫歌도 地

城的인 차이가 있다는 問題가 나온다. 京嚴道南部 巫歌에 쓰이는 장단을 보면 도살푸리(섭채), 모리, 발버드래, 덩덕궁이, 가래조, 삼공잽이가 쓰이고 그 밖에 중모리, 중중모리가 쓰인다. 忠淸道와 全羅北道 巫歌에 쓰는 장단을 보면 살푸리, 덩덕궁이 , 시님장단,안진반,외장구가 쓰이고 그 밖에 중모리 중중모리가 쓰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7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JAMRI) 민족음악학 Volume 0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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