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학 관계 논문작성을 위한 한 지침(指針) (1)-주석(註釋)의 형식을 중섬으로-

점이 제기(提起)되며 그 문제점에 대한 의견이 결론에서 취급되지만, 본론의 부분은 이미

제기된 문제가 여러가지 논증과 논거(論鍵)를 바탕으로 한 논의(論議)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론에서 언급되는 여러가지 증명이나 심증과정은 논리성(論웰性: logicality)과 정확성(正確性 : exactness) 에 기초되어야 한다. 이러한 논리성과 정확성은 흔히 과학적인 탐구 또는 학구적인 연구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바로 그 두 가지는 학문의 핵심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