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民族音樂學이란 무엇인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韓萬樂; Nettle, Bruno

Issue Date
1979
Publisher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동양음악연구소
Citation
민족음악학, Vol.3, pp. 101-115
Abstract
民族音樂學의 定義는 쉬운 일이 아니다. 民族音樂學者들 마다 과거 현재 미래의 과업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자면 과거의民族音樂學者들은 非西歐音樂과 유럽의 民俗音樂을 연구하는 學徒였다. 그들은 音樂學과 文化人類學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었다. 音樂學은 모든 종류의 음악을 客觀的으로 연구하는 學問인데 실제로는 西歐都市文化의 音樂 즉 西歐의 文字化된 音樂 연구를 大宗으로 삼아왔다. 保守的 音樂學者들도 他文化圈의 音樂을 고려하긴 하지만, 대개는 이 광범위한 分野에서 손을 떼고 民族音樂學者에게 내어준다. 그들은 民族音樂學者플 다른 종류의 音樂學專門家 내지는 그들과 동떨어진 分野의 代表者정도로 생각한다. 文化를 연구하는 人類學者들은 모든 세계의 文化는 그들만의 硏究領城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은 非西歐文化만을 연구하고 있다. 그래서 民族音樂學者들은 그 명칭의 정의가 어떻든간에 한편으로는 異國的音樂을 연구하는 특별한 종류의 音樂學者요 다른 한편으로는 非西歐文化중 특히 음악을 연구하는 특별한 종류의 人類學者가 되고 말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7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연구소)Journal of the Asian Music Research Institute (동양음악, JAMRI) 민족음악학 Volume 03 (197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