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교재의 위계화(位階化) 가능성에 대한 고찰

Abstract

최근 한 문예 비평지가 대학에서 문학을 가르치고 있는 유력한 비평가 7인에게 라는 주제를 걸고 문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책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한 적이 있었다. 그 문예지가 의도했던 바는 그 특집을 통해 이런 것을 이렇게 가르쳐야 한다는 과감하고도 구체적인 처방이 나오기를 기대한 듯하나, 진지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예상한 대로의 신통한 대답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문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불만스럽다는 지적과 함께 어떤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면서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안을 제시함에 있어서는 소극적이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