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문학 독서 방법의 上位的 이해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寅基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1, pp. 247-263
Abstract
독서 행위를 陶台的 敎養의 관점에서 바라보거나, 독서 자제를 하나의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은 일종의 거시적 관점이다. 이러한 거시적 관점은 텍스트 이해의 인지적 과정(cognitive process)을 문제삼는 독해(reading comprehension)보다 상위적 인식에 해당한다. 독해가 텍스트 내의 정보들에 미시적으로 대응하는 독해자의 정보 처리 능력을 문제 삼는 것이라면, 독서는 이러한 구체적 독해의 集積이 한 개인의 지식 및 정서 체계에 작용하는 총체적 양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도야나 문화를 표상하는 거시적 관점의 독서는 한 개인의 지적 퍼스낼리티를 형성하는 기제이며, 문화적 주체로서의 한 개인의 지적 결정력 과 문화적 교섭력을 확충하는 바탕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독서인들이 모여 사는 사회(일종의 독서 사회라 명명할 수 있다)의 정신적 동력이 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하나의 정신문화적 지향(mentality)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9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연구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국어교육연구 Volume 01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