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소문의 글쓰기 전략 연구: 간타위소(諫打圍疏)를 중심으로

Abstract

는 에 수록된, 선초 상소문 중의 하나이다. 왕에게 왕이 좋아하는 사냥을 금해 줄 것 (즉, 타위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상소문은 신하인 발신자가 왕인 수신자를 상대로 쓴 서간의 일종으로, 독자가 특정된 이상 그에 대한 위치 관계에 의해서 적절한 예법의 고려가 필요하니, 단지 뜻만 통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절대자인 수신자를 상대로 하는 글인 만큼, 고도의 표현 전략이 요구되는 글쓰기였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