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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영역 지도 내용의 체계화 방안에 대한 토론문: 읽기 지도 내용의 채계화와 계열화를 위한 몇 가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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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영목-
dc.date.accessioned2014-01-09T00:34:13Z-
dc.date.available2014-01-09T00:34:13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citation국어교육연구, Vol.3, pp. 267-271-
dc.identifier.issn1227-88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6952-
dc.description.abstract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복잡하고도 난감한 과제는 아마도 각 학년별로 국어 교과의 하위 영역별 지도 내용을 선정하는 일일 것이다. 제 5차와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한 발표자는 자신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읽기 영역 지도 내용의 체계화를 위해 매우 실효성이 높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토론자의 기억에 의하면 발표자는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각 학년별 읽기 영역 지도 내용의 선정을 위해 다양하고도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발표 원고에 제시된 바와 같이 제 l 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부터 제 5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각 시기의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지도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의 자국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지도 내용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 면담과 설문지륜 풍한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을 위한 연구, 읽기 이론과 읽기 지도 이판에 관한 문헌 연구 등윤 통하여 발표자가 획득한 통찰은 이번 발표 내용의 곳곳에 스며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dc.title읽기 영역 지도 내용의 체계화 방안에 대한 토론문: 읽기 지도 내용의 채계화와 계열화를 위한 몇 가지 제언-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국어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271-
dc.citation.pages267-271-
dc.citation.startpage267-
dc.citation.volume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연구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국어교육연구 Volume 03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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