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과정 개발과 읽기 평가

평가는 교육과 관련된 개념이며 그것도 점수를 매기고 판정하고 심판을 내려 성공과 실패를 가름하는 행위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평가는 인간 행동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고 그 폭도 넓어지고 있다. 여행을 다녀온 뒤에 여행 계획과 과정을 돌이켜 보는 것, 행사를 끝내고 행사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평가회를 갖는 것, 공사 도중 수시로 작업 계획과 작업 진행을 점검하고 계획을 수정하거나 계획에 맞도록 진행 방법을 조절하는 일 등은 모두 평가 행위와 관련된다. 평가의 활용이 증대됨에 따라 평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등장하였으며, 자연스럽게 평가의 개념도 확대되었다. 여러 관점에서 정의된 평가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평가에는 1) 프로그램의 가치 및. 장점을 판단하는 일 2) 프로그램의 목적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일 3) 프로그램의 효과 및 영향을 파악하는 일 4)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 결정을 보조하는 일(배호순,1994) 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교육 분야에 적용하면 평가는1) 교육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거나 2) 교육 활동의 효과를 확인하고 명료화하거나 3) 교육의 효과 증대와 질적 수준 향상을 기하기 위하여 행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라고 정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