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대화성 연구 - 『삼대』의 담론과 이념을 중심으로

소설은 주체들의 담론1)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주체가 사용하는 이 다양한 담론은 소설의 의미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매체이다. 따라서 주체들이 활동하고 있는 담론의 양상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담론과 주체의 이념의 관계는 무엇이며, 담론이 소설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살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