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국어교육에서의 평가 - 수행 평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미숙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Citation
국어교육연구, Vol.5, pp. 275-298
Abstract
이 연구는 국어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평가의 방향을 논의하고, 그러한 논의를 토대로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의 원리를 구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평가는 학습자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것이라는 일차적인 의미를 넘어, 교육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평가 방법은 교수· 학습 방법을 결정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의 질과 내용을 결정해 버리기도"1)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여러 교육제도를 시도하더라도 대학 입시라는 선발고사와 부합하지 않으면 유명무실해지는 것이 현실"2) 이라는 지적은 교육에 미치는 평가의 결정적인 힘을 잘 드러내 준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국어교육에서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등을 아무리 강조해도 그것이 적절한 평가 방법과 연결되지 않으면 교수 · 학습 활동에서 간과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국어교육에서 평가에 대한 논의는 단지 평가에 대한 논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어교육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논의를 전제로, 본고는 국어교육에서 평가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며, 그 방향은 어떠한 원리를 통해 구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수행 평가(途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ISSN
1227-882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69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국어교육연구소)국어교육연구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국어교육연구 Volume 05 (199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