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에서의 문화를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정과 개선방향

Abstract

최근 들어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중시되면서 약 반세기를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만의 한국어 교육도 새로운 도전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 교육이 외국어 교육에서 중시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외국인인 학습자가 대상 언어의 문화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대상 언어의 기능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 경우 문화 교육의 목표는 문화에 대해서 배우는 활동뿐만 아니라 그 문화를 체득하여 일상의 언어생활에서 이를 실현함에 주어져야 한다. 문화와 외국어 교육의 상관관계는 무엇보다 언어가 살아있는 인간과 다양한 환경에서 각자의 가치관과 사고에서 비롯되는 의미를 주고받는 행위라는 인식이고, 문화는 그 의미를 엮어내는 가치관과 사고 등 많은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것이며, 외국어 교육에서는 그 요소들의 상이함이 모국어 화자들간의 소통에서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에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한 가치관과 사고의 산물로서 흔히 추상적인 것으로만 이해되던 문화가 실제로 상당한 구체성을 띠고 나타나기 때문에 문회를 통한 외국어 교육의 가능성과 필연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