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문화를 통합시키기 위한 교육적 방안

Abstract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는 지난 여러 해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미국에 국한 할 경우 140여 한국어 강좌가 정식으로 중동 내지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채택되었고,그 외에도 700여 지역사회의 주말학교들이 설립되었다(조,2001). 미국에서 한국어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학생들을 보면 대부분의 경우 세습언어 학습자(heritage language learner), 즉 한국어를 제2언어로 배우는 한국계 학생들이 많다. 그러한 학생들의 비율이 전체 한국어 등록 학생 수의 약 90%에 달하고 있다(킹,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