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思想에 끼친 天主教의 影響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柳洪烈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194-196
Abstract
本 發表는 錄音이 않되어 이 要約으로써 代한다. 韓國思想이라 함은 말할 것도 없이 韓國風士 또는 社會에서 形成된 韓民族의 人生觀 宇审觀을 뜻하는 것이라 하겠으나 이것은 恒時 不變의 것이 아니고 為政者의 政策如何에 따라 時代的으로 盛衰하기도 하고 보다 새로운 外來思想의 攝取에 따라 變化發하기도 하였었다. 이러한 見地에서 韓國思想이 天主教(西學)의 傳來로 말미암아 變化하게 된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天主敎는 周知하는 바와 같이 모든 人類를 造物主인 天主의 아들이라고 보아 서로 兄弟와 같이 사랑하며 사람의 靈魂이 不滅함을 믿어 서로의 人權 侵害하지 말 것을 根本敎旨로 삼고 있다. 天主敎는 이러한 敎旨를 武器 삼아 온갖 僞善者 暴君 獨裁家 侵略者와의 神聖戰에서 最後의 勝利를 거두면서 地上에 「사랑과 平和」가 實現되기 위하여 힘쓰고 있는 것이다. 韓民族이 天主敎와 接觸하게 된 것은 壬辰倭亂때 부터의 일이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4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