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龍飛御天歌의 Rhythm(形態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能雨

Issue Date
196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2, pp. 234-243
Abstract
龍歌가 가지고 있는 Rhythm을 나대로 헤아려서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批判을 들어 보는 것이 本 Symposium의 目的인것 같습니다. 龍歌의 Rhythm을 여러분께 提示하기 前에 먼저 대체로 우리 國文學에서 Rhythm을 헤아리는 方法 問題가 내가 보는 바로는 아직도 그리 썩 確定되지 않은 것 같아 그것부터 먼저 말씀드리고 그것이 解決되면 自然的으로 거기에 立脚해서 龍歌의 그것도 헤아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것부터 먼저 말씀드리겠는데 從來 우리 律文(Verse)의 헤아림에 있어서 字數考라는 것을 하였습니다. 卽 趙潤博士께서時 調字數考를 하신 바 있고 이 뒤 거진 最近까지 무거운 比重을 가진 論文들에 있어서조차도 이 字數考로서 우리 律文을 우리 國文을 헤아렸던 바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字數라는 것이 과연 우리의 文章 우리의 律文을 헤아리는 適格한 方法이냐? 하는 것이 우선 疑心된 바 있고 또 結果로 보아도 썩 正確하지는 않은 바를 볼수가 있어요. 여기에 대해서는 먼저 글字를 通해 發表한 바가 있습니다.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4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