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飛御天頁歌의 語學的 價值(人名﹒地名)

Abstract

龍飛御天歌 125章의 國文歌詞는 매우 중요한 中世國語 資料로 이용되어 왔다. 그리하여 言語資料로서의 龍飛御天歌라면 그 國文歌詞만을 생각하는 것이 오늘날 一般化되어 있다. 그러나 龍飛御天歌는 이 125章의 歌詞외에도 그 註解 部分에 正音으로 表記된 地名 · 人名 등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는 종래 無視되기 일수였으나 言語資料로서 매우 特異한 價値를 가지는 것이다. 이 속에는 國語系 地名 · 人名 등도 적지 않으므로 中世國語 資料로도 珍重한 것이지만, 女眞語 · 蒙古語系의 地名 · 人名등이 또한 적잖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들 言語 特히 女眞語 資料로서도 매우 珍重한 것이다. 龍飛御天歌 註解 部分에 나타나는 正音 表記例는 筆者가 調査한 바로는 모두 173이다. 이들은 前述한 바와 같이 國語系, 女眞語系, 蒙古語系로 分類되며 또 그 退合도 보인다. 이제 이들을 檢討해 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