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飛御天歌의 文學的 價値評價 - 새로운 評價基準 摸索하면서 -

Abstract

오늘 저에게 주어진 課題를 말씀드리기 前에 順序가 약간 뒤집어 졌읍니다 마는 이번 龍歌의 綜合的인 檢討에 있어서 文學的인 面에 대한 綜合的인 報告를 잠시 말씀드리고서, 저의 主題로 넘어 가기로 하겠습니다. 유인물 11page에 대충 이번 Symposium에서 文學的인 面에서 어떠한 問題를 다룰수 있겠는가를 간단하게 整理를 해서 여러분께 나누어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龍歌하면 누구나 다 語學面에 있어서 重要한 資料로서 다루어왔던 것이요 文學的인 面에 있어서는 그렇게 語學部門에서처럼 활발하게 이것을 檢討해 오지는 않았던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重要한 國文學史, 또는 國文學의 硏究業績에서 대충 龍歌에 關係된 것을 추려 볼 것 같으면, 첫째로 形態成立의 문제에 대해서는 가람 李秉岐 敎授의 「國文學全史」中에서 龍歌項目 四句二節形으로 된 民謠體로부터 龍歌의 形式이 나타났다고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