曾國藩의 經世禮學과 그 歷史的 機能 ━ 太平天國과 洋務運動에 관련하여 ━

Tseng Kuo-fan's(曾國藩) Statecraft of Li(禮) and It's Historical Function ━Through the Taiping(太平) War and Yang-Wu(洋務) Movement━

阿片戰爭이후 100여년간 中國은 안으로 강인한 傳統社會의 지속성과 밖으로 침략적인 西歐文明의 도전에 대응하면서 험난한 近代 國民國家 형성의 길을 걸어 왔다. 전통시대의 지배층인 士大夫에게는 「中國」의 實體가 儒敎的 文化였음은 自明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런데 19세기에 이 문화가치가 구현되었다고 믿어지던 士大夫의 지배체제가 民衆의 저항과 西歐資本의 침략으로 크게 동요되자, 현실적 危機意識을 느낀 일부 讀書人層(士大夫)은 中國의 실체로 생각되는 價値와 一體化를 이루는 전제위에서 어떤 變化의 必然性을 인정하게 되었다. 曾國藩은 이런 변화가 막 진행되려던 阿片戰爭이후 중국 근대화의 序幕에 활약하여 이 시기 역사의 主流를 이루는 太平天國과 洋務運動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맡았다. 따라서 그에 관한 연구는 傳統中國과 新中國 사이에 놓인 거대한 변혁 과정의 첫 단계에서 士大夫가 이루었던 역할의 의미를 탐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그 개인적 思想體系의 발전과 실천적 기능을 太平天國과 洋務運動이라는 역사현실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함으로써, 당시 중국사회의 시대적 성격과 문제점을 부각시키는 한 방편이 될 것이다.

Ts'eng Kuo-fan's statecraft began to be formed through the study of Neo-Confucianism during his career as an official in Peking. And it was also formulated as the unique theory from his own personal experience of the period. In his theory, the Neo-Confucian ideal of moral statesmanship was combinated with the pragmatic politics to cope with the critical situations. The very crisis was the decline of Ch'ing imperial order after the Opium war-the corruption of scholar official government and the resistance of rural populace. In short, his statecraft was the eclectic learng of Li(禮), aiming to synthesize various schools on basis of Neo-Confucia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