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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낭독과 讀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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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영희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동아문화연구소
Citation
동아문화, Vol.50, pp. 197-223
Keywords
读谱二三律音节音长重音轻音节文体
Abstract
중국어 교육에서 없어서는 안 될 훈련 수단으로서의 낭독은 역사적으로 지속적인 강화를 거치면서 전통적인 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하여 왔다. 낭독은 언어 지식의 종합적인 훈련 효과를 가져 올 뿐더러 문학작품 감상 능력의 양성, 정조의 陶冶 및 자질의 제고를 이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중국어의 음악성을 깊이 파악하고 언어표현을 정확하고 숙련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랫동안 우리는 낭독 교육을 견지하였다.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낭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지한 태도로 낭독에 임하게 하였으며 낭독 방법과 기교를 연마하여 학생들의 낭독수준과 중국어의 표현능력을 높였다. 그리고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국내외 중국어이야기대회에 참가시켜 다시 그들의 성취로 학생들의 낭독 학습을 이끌었다.



朗读是汉语教学最主要的教学方式, 必须引进课堂普遍使用。 论文指出汉语的朗读要求声音响亮, 吐字清晰, 声、 韵、 调正确, 生动感人并认为这些特点来自汉语音节响元音占优势、 各类声调调值差异大、 词语没有形态变化、 汉字是表意文字、 对称及排比等修辞格受宠等特点。 笔者抬出了读谱, 认为读谱有助于学习朗读。 笔者经过多年试用在朗读教学中收效显著。 论文认为读谱有以下一些功能: 1) 提供了学习汉语语调的视觉工具。 2) 明确了语法结构。 3) 明确了音节的音长及其分合。 4) 能够正确表现字里行间的情绪。 5) 能够表现地道的汉语语调。 6) 方便了教学。 论文认为读谱适用于汉语教学的全方位, 并认为不同的文体读谱不同, 不同的文章读谱不同。 学习者可以靠读谱学习正确、 地道的汉语语调, 教育者可以制作读谱以利于教学。 笔者希望读谱能够得到广泛普及。
ISSN
1598-02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7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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