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록(職員錄)』을 통해서 본 이왕직(李王職)의 직제(職制)연구

A Study of Yiwangjik 李王職' s Organization Based on Jikwonrok 『(職員錄)』

『직원록(職員錄)』은 일본 인쇄국(印刷局, 후에 내각(內閣)인쇄국)에서 편집 · 발행된 일본의 국가공무원에 대한 기록 문서이다. 여기에는 관제(官制) 및 공무원의 급료 · 명부 ․ 관등 등이 기재되어 있다. 1년에 한 번 또는 두 번씩 발행되기 때문에 기재사항을 연도별로 조사함으로써 여러 사항에 대한 비교 및 변천을 알 수 있는 정보의 원천으로써 그 가치가 인정된다. 본 연구는 『직원록』에 기재된 사항을 추출 · 분석하여 이왕직아악부(李王職雅樂部)가 소속된 조직 구조에 대해 윤곽을 파악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가 대상으로 삼아야 할 기간은 이왕직이 창설된 1910년부터 폐지된 1945년까지로 하는 것이 타당하겠지만, 실제로 지금까지 확인된 『직원록』은 1912년부터 1943년까지의 기록이다. 따라서 대상기간을 상한 · 하한 모두 2년씩 좁히는 형태로 하여 약 30년 동안의 내용을 고찰하려고 한다.

Jikwonrok 『職員錄』is an official document edited and published by Japanese Government Publishing Office and contains records of Japanese government officials.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formulate the structure of governmental organization, to which Yiwangjik Aakbu 李王職雅樂部 (Royal Music Institute of Yi Household) belonged during the period of Japanese forced occupation, from 1912 to 1943, based on the information drawn from Jikwonr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