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왕직아악부의 활동과 안팎의 시각

Perspectives on Yiwangjik Aakbu 李王職樂部's Activities

이왕직아악부(李王職雅樂部)는 조선시대 장악원(掌樂院)의 전통을 잇는 궁중악 담당기관으로 현 국립국안원의 전신(前身)이다. 일제강점기중 마지막으로 개칭되어 약 20년 동안 불려졌기에 이왕직아악부 하면 오늘까지 일제강점기 장악기관의 대표적인 명칭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10년 경술국치(庚戌國恥)로 나라의 주권을 상실하면서 조선왕조가 이왕가(李王家)로 격하되어 제례를 비롯한 궁중의 각종 의례가 축소되었고, 그 여파로 궁중의 여러 행사에 동원되었던 장악기관도 명칭이 바뀌고 감원(減員)되는 등의 변화를 피할 수 없었다. 이러한 시대적 변혁 속에서 이왕직아악부에서는 아악생을 모집하여 교육하거나 이습회를 하는 자구책을 벌이고, 대외적으로는 라디오방송에 참여하기도 하는 등 그 전 시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양상을 드러내어, 이런 점을 주목한 연구성과물이 꾸준하게 발표되었다. 그리고 궁중음악기관으로서의 본래업무에 해당되는 궁중의 제례를 동원된 양상도 연구되어, 일제강점기에 이왕직아악부의 활동 반경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이습회, 라디오방송, 제례등을 제외하고도 특별연주와 내객연주 같은 일도 이왕직아악부의 중요한 활동에 포함되었음을 성경린이 회고한 다음의 내용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Yiwangjik Aakbu 李王職樂部 (the Royal Music Institute of Yi Household) was an institution responsible for court music, following the tradition of Jangakwon 掌樂院 of Choson period. It is also the predecessor of today's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國立國樂院. When Choson Dynasty lost its autonomy to Japan in 1910, its original status was degraded to Yiwang-ga 李王家 (Royal Yi Household). Consequently, the official ceremonies, including royal rituals, were downsized, the Jangakwon was renamed, and the number of musicians performing in the court was cut back. During the time of these inevitable changes, Yiwangjik Aakbu made extra efforts to grant itself new roles besides its original one, which was to perform music in court ceremonies. For instance, it recruited and trained new music students(Aaksaeng 樂生) while holding Iseuphoe 肄習會 (regular concerts) as a means of being active. It also participated in radio broadca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