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國文學에 있어서의 American Dream 主題

Abstract

美國 文化의 本質 홋은 「美國的인 것」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우리는 American Dream 이 라는 用語를 자주 사용한다. 美國文化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그것이 함축하는 의마를 쉽게 짐작할 수 있을만큼 American Dream'은 이제 美國文化의 특성을, 나아가서 美國文化가 直面하고 있는 dilemma를 端的으로 露皇하는 말로 널리 사용되기에 이른 것이다. American Drearm은 肯定的측면에서의 美國문화의 거의 모든 속성 包括하는 美國的 理想의 總和로 定義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넓게는 American opportunity, equality, democracy의 실현에 대한 꿈, 즉 new Promised Land'에 대한 꿈을 뜻하며 좁게는 근면,노력,성실, 정직,검소, 數第한 신앙 등에 의하여 신분의 貴賤이나 貧富에 관계없이 美國사회에서 누구나 이룰 수 있는 社會的 成功에 대한 꿈을 의미한다。이제는 美國문화나 美國문학의 한 꼬리표가 되어 버린 American Dream이라는 用語의 개념이 그 근원을 文學的 記錄에 두고 있는지 혹은 美國民의 「集團的 無意識」에 두고 있는지를 밝혀 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어려운 작업이겠지만 American Dream의 개념이 美國의 역사 그 자체와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로 받아 들여져야 될 것이다. 따라서 American Dream의 置相을 파악하기 위하여는 美國역시의 推移에 대한 理解가 앞서지 않으면 안될 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