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個人과 社會: Cooper, Hawthorne, Melvil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旭東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5, pp. 1-24
Abstract
인간은 다른 생명과 마찬가지로 진공 속에서는 존재 할 수 없고 사회라는 집단 속에서 다른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존재한다. 작게는 가족 사회로부터 크게는 국가 사회에 이르기까지 모든 인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생활하고 있다. 이렇게 인간의 행동은 사회라는 맥락 속에서 파악될 수 있으며, 문학은 이런 인간 경험을 재창조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할 때, 개인과 사회의 관계가 문학 작품의 중요한 주제가 되어 온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다. 사실 제임스 터틀튼(James W. Tuttleton)이 지적했듯이, 모든 문학작품( 특히 소설)은 개인과 사회라는 극단으로 대립된 두 세계 사이를 부단히 왕래하는 주인공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과 사회와ㅣ의 문제 다시 말해서 개인이 사회에 대하여 그리고 사회가 개인에 대하여 가지는 상호 갈등은 특히 미국 문학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은 개척 시대부터 미국적 경험의 중요한 특징이었으며, 그리고 그 갈등에서 오는 긴장은 미국이라는 거대한 나라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3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