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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리얼리즘-현대미국소설과 유럽소설의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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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金聖坤-
dc.date.accessioned2014-01-16T04:52:27Z-
dc.date.available2014-01-16T04:52:27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citation미국학, Vol.12, pp. 21-43-
dc.identifier.issn1229-438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88429-
dc.description.abstract에머슨이 과거이 유럽적 유산의 청산과 독창적 미국문화의 정립을 주장한 19세기 중반이래, 그리고 밴 윅 브룩스가 미국문학의 성년기 진입을 선언한 20세기 초반 이래, 미국문학은 그동안 독특한 미국적 토양 위에서 유럽무학과는 다른 독창적인 문학을 산출해왔다. 그러나 이차대전 이후 미국이 초강대국으로 부상하여 각 분야에서의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자, 미국문학의 독특성도 점차 세계적인 보편성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예전에는 유럽을 모방하던 미국문학이 이제는 오히려 유럽문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역류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지난 60년대 이래 미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어온 포스트모더니즘의 경우는 바로 그러한 현상을 보여주는 한 좋은 예가 된다. 물론 그것은 미국작가들과 유럽작가들 사이의 단순한 모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선 미국과 유럽의 작가들이 공유하는 시대인식, 좁아진 세계, 또는 신속한 정보의 교류를 의미하며, 더 나아가서는 텍스트의 을 의미한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dc.title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리얼리즘-현대미국소설과 유럽소설의 을 중심으로--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미국학-
dc.citation.endpage43-
dc.citation.pages21-43-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volume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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