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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의 팽창: 미국시의 모더니즘
The Second Expansion: Modernism in American Poetry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黃東奎-
dc.date.accessioned2014-01-16T04:55:33Z-
dc.date.available2014-01-16T04:55:33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citation미국학, Vol.14, pp. 1-16-
dc.identifier.issn1229-4381-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371/88439-
dc.description.abstract넓게 보아 낭만주의가 19세기말 라틴계 둔화의 우위 속에서 게르만계 띤족의 정체성(identity) 확보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듯이 모더니즘은 영국문학의 영향 아래 세계문학 속에 자기 자리를 잡지 못했던 미국문학의 정체성 확보 노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 詩의 물리적인 발상지는 물론 런던이있지만, 그 운동의 실질적인 리더는 미국인 파운드 (Ezra Pound)와 엘리어트 (T.S. Eliot) 였다。 그리고 모더니즘의 전성기가 지나자마자

영국에서는 詩가 곧 넓은 의미의 하아디 (Thomas Hardy) 전통으로 되돌아간 것을 보아도 모더니즘이 非영국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미국에 남아 활동한 스티븐즈 (Wallace Stevens)와 윌리엄즈 (William Carlos Williams)의 시세계를 생각하면 그 사정은 더욱 명료해진다. 구조주의 및 후기구조주의가 미국 문화의 헤게모니 속에서 프랑스 자신의 정체성확보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모더니즘은 뚜렷하게 미국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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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dc.title제 2의 팽창: 미국시의 모더니즘-
dc.title.alternativeThe Second Expansion: Modernism in American Poetry-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wang, Tong-gyu-
dc.citation.journaltitle미국학-
dc.citation.endpage16-
dc.citation.pages1-16-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4-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14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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