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 2의 팽창: 미국시의 모더니즘 : The Second Expansion: Modernism in American Poetry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黃東奎 | - |
dc.date.accessioned | 2014-01-16T04:55:33Z | - |
dc.date.available | 2014-01-16T04:55:33Z | - |
dc.date.issued | 1991 | - |
dc.identifier.citation | 미국학, Vol.14, pp. 1-16 | - |
dc.identifier.issn | 1229-4381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884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넓게 보아 낭만주의가 19세기말 라틴계 둔화의 우위 속에서 게르만계 띤족의 정체성(identity) 확보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볼 수 있듯이 모더니즘은 영국문학의 영향 아래 세계문학 속에 자기 자리를 잡지 못했던 미국문학의 정체성 확보 노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 詩의 물리적인 발상지는 물론 런던이있지만, 그 운동의 실질적인 리더는 미국인 파운드 (Ezra Pound)와 엘리어트 (T.S. Eliot) 였다。 그리고 모더니즘의 전성기가 지나자마자
영국에서는 詩가 곧 넓은 의미의 하아디 (Thomas Hardy) 전통으로 되돌아간 것을 보아도 모더니즘이 非영국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미국에 남아 활동한 스티븐즈 (Wallace Stevens)와 윌리엄즈 (William Carlos Williams)의 시세계를 생각하면 그 사정은 더욱 명료해진다. 구조주의 및 후기구조주의가 미국 문화의 헤게모니 속에서 프랑스 자신의 정체성확보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모더니즘은 뚜렷하게 미국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 - |
dc.title | 제 2의 팽창: 미국시의 모더니즘 | - |
dc.title.alternative | The Second Expansion: Modernism in American Poetry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Hwang, Tong-gyu | - |
dc.citation.journaltitle | 미국학 | - |
dc.citation.endpage | 16 | - |
dc.citation.pages | 1-16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volume | 14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