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국의 공동체주의 정치사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흥림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0, pp. 211-233
Abstract
현대 미국의 정치사조에서 자유주의 및 개인주의적 사양에 대한 이론적, 정치적 비판의 갈래 중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입장이 공동체주의 (communitarianism) 이다. 최근의 공동체주의는 근대 개인주의의 보편화에 따른 윤리적 토대의 상설, 즉 고도산업사회화에 따른 도덕적 공동체의 와해와 이기적 개인주의의 팽배에 의한 원자화 등의 현상에 대한 불만의 이론적 표출이다. 공동체 주의적 사상가들은 따라서 정치적, 문화적 공동체를 보다 통합된, 보다 상호의존적인, 그리고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정서적으로 풍요로운 장 (Fowler, 1991. 161)으로서 재 개념화 하고 이를 이론적 및 정치적 영역 모두에서 복원시키려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이들은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 루소, 헤겔 등의 사상으로부터 이론적 기초를 제공받는다. 공동체주의는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제도적 틀로서 강한 공동체라는 개념을 우선시하고 우애적 감성과 자아 정체성의 공동체적 이해를 강조하여 (Sandel, 1982, 150), 귀속감이라는 공동체적 삶에 대한 정서적 갈망에 호소함으로써 많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민주주의에 대한 참여주의적 해석과 주장은 자유주의와 사회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적 모텔을 모색하는 이들에게 호응을 받게 되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4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