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국의 환경운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근배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0, pp. 449-466
Abstract
환경파괴는 지속적으로 삶의 질을 낮추어 왔다. 지난 40여 년간의 연구와 경험에 비추어 보면 환경문제의 해결에서 과학기술 수준보다는 사회경제적 체제와 생활양식이 더 큰 장애로 대두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속가능한 사회경제 시스템, 정치 시스템, 그리고 생활양식의 전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에는 종교와 사회운동이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 종교가 환경위기의 시대에 합당하도록 개인의 가치관을 전환시키는 데에 효율적이라면,환경운동은 환경문제를 사화구성원 공동의 문제로 부각시키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자연보호에 초점이 모아졌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의 환경운동은 자연뿐만 아니라 도시와 산업의 체제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의 질에 관련된 광범위한 분야의 주제와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구성된 사회운동이다. 이러한 특성은 환경운동단체의 조직과 성격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천문학적 규모의 예산과 전문성을 갖춘 단해에서 소지역의 특정한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된 수많은 풀뿌리 단체가 있다.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단체가 있는가하면 과학기술적 접근은 오히려 문제를 은폐하는 수단이라고 비판하는 단체도 있다. 기존의 사회경제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착목하는 단체에서 사회조직 자체의 개편을 주장하는 단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885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